개인사업자가 알아두면 좋은 건강보험EDI 활용법

2023. 8. 15. 13:51만물 이야기 (Various St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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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EDI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사업장(개인)에게 4대보험료 납부내역 및 자격취득/상실신고 등 각종 신고업무를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국민건강보험 EDI

 

edi.nhis.or.kr

 

 

 

이 글에서는 건강보험EDI서비스 중에서도

개인사업자가 주로 이용하는 보험료 고지·납부 업무 위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이란 무엇인가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이렇게 4가지 종류의 보험을 통틀어 4대보험이라고 합니다.

근로자라면 누구나 가입해야하며, 회사측에선 반드시 의무적으로 직원들을 위해 들어줘야 하는 보험입니다.

특히 소규모 사업장이라면 더더욱 필수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이러한 4대보험 역시 미납시 불이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때제때 내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4대보험 고지서를 받을 수 있나요?

고지서는 매월 10일경 우편 또는 EDI홈페이지를 통해 발송됩니다.

단, 해당월 15일 이전에 신청하면 당월분 고지도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납기일 내에 내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납기일내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연체금이 부과되며, 계속해서 체납될 경우 재산압류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납기일 이내에 납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직원들이 퇴사했는데 상실신고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퇴사한 직원분들의 4대보험 상실신고는 EDI 홈페이지상에서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로그인 후 상단 메뉴중 '자격' -> '직장가입자 자격상실신고서' 순으로 클릭하신 다음

화면 하단의 '작성예시'를 참고하여 신고서를 작성하시고 전송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와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두 사이트 모두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차이점으로는 전자문서교환방식인 EDI 방식이냐 서면제출방식인 토탈서비스냐 입니다.

즉, 공단 지사 방문없이 사무실에서 편하게 서류 제출하려면 EDI사이트를 이용하여야 하고,

직접 공단 지사에 방문하여 서류 제출하시려면 토탈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건강보험EDI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막 창업을 하신 사장님들께는 생소한 단어이실텐데요,

앞으로 자주 접하다보면 익숙해질테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이미 많은 기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어 효율적인 업무처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